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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임웹 도메인 연결 과정을 모두 알려드릴 비쥬얼랩 기획팀 J입니다! imweb.me여러분께서 최소 한 번 이상은 보셨던 주소죠? 아임웹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형태입니다.아임웹 도메인 연결, 왜 해야 할까?그런데 기본 형태는 주소에 imweb이라고 그대로 적혀 있기 때문에, 공식 사이트보다는 ‘imweb에서 만든 듯한 하위 사이트’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만일 우리 기업만의 색을 보여주고 싶다면, 아임웹 도메인 연결을 새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도메인(Domain)이란?‘문자로 이루어져 있어 사람이 기억하기 쉽게 만들어진 주소’를 말하는데요.여러분이 글을 이해하시기 쉽도록, 기본 개념까지 준비했습니다. 만일 도메인이 없다면 우리는 ‘IP 주소’를 그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IP 주소는 ‘211.120.184.41’ 이런 식으로 숫자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만약 인터넷에 접속할 때마다 숫자 형태의 주소만 봐야 한다면 어떨까요?각 홈페이지별 주소를 쉽게 구분하기 어려워집니다.도메인의 구성 요소비쥬얼랩의 주소를 예로 들어볼까요? 웹사이트의 주소를 이루는 구성 요소, 하나씩 분해해보겠습니다.  https://visuallab.kr/ https:// - 스키마visuallab - 도메인 이름.kr - 최상위 도메인 이 중에서 도메인 이름, 최상위 도메인은 여러분이 원하시는 것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https는 모든 사이트에서 완전히 필수는 아니지만, 개인 정보 보호가 필요한 사이트들은 반드시 적용되어야 합니다.아임웹 도메인 연결을 쉽게 만들어 주는 2가지 준비물본격적으로 연결하기 전, 이 2가지를 준비해 두시면 좋습니다. 일을 두 번 하지 않고 좀 더 수월하게 연결을 끝낼 수 있습니다. 1) 유료 버전 업그레이드 도메인 변경은 유료 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이 글을 쓰는 현재(2025년 10월 기준)는 스타터, 프로, 글로벌 총 3가지 유료 버전만 이용이 가능하지만, 그 이전에는 무료 버전으로 이용하시던 분들도 계실 텐데요. 아임웹 도메인 연결을 원하시는 분들은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시길 바랍니다. 2) 최상위 도메인까지 함께 결정하기  보통 이름 부분만 고려하시지만, 최상위 도메인(.com, kr)도 미리 결정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최상위는 종류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는데요..com, .kr처럼 널리 사용되는 형태들은 주로 연 2만 원의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 기업만의 특징이 담긴 최상위 도메인을 원하신다면 위 이미지처럼 금액대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실제로 imweb에서 제시한 요금제입니다.아임웹 도메인 연결하는 2가지 방법지금까지 배경 지식들을 알아봤으니, 본격적으로 연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1) 아임웹에서 직접 구입 후 연결먼저 로그인한 뒤, 오른쪽 상단의 ‘내 사이트’ 버튼을 클릭합니다.여기서 여러분이 관리 중인 사이트 목록이 보일 거예요.그중 연결하고 싶은 사이트를 선택해 ‘관리’ 버튼을 눌러주세요.왼쪽 사이드바를 보면 여러 메뉴가 나열되어 있죠?그중 ‘환경 설정’ - ‘도메인’ 순서로 들어가주세요. 이런 화면이 보이는데, ‘수정하기’나 ‘구매 및 연결하기’ 둘 중 무엇을 눌러도 상관 없습니다. 중간에 있는 ‘구입/연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 다음에 '연결하기', '구매하기' 두 가지가 보이는데, 그 중 '구매하기'로 들어가 주세요. 여기서 여러분이 미리 준비해두셨던 주소를 입력해 보세요. 이미 다른 사용자가 등록한 주소인지, 아닌지 곧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에 사용 중인 주소라면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메시지가 뜰 거예요. 사용 가능하면 위 이미지처럼 메시지가 뜹니다. 사용이 가능한 경우, ‘이 도메인 구매하기’를 눌러주세요. 화면에서 소유자 정보와 사용 기간을 선택하고 결제를 완료하면, 드디어 여러분만의 링크가 완성됩니다.2) 타 사이트에서 구입 후 아임웹에 연결하기‘저희는 이미 쓰던 주소 있는데, 그대로 써도 되나요? 갑자기 새로운 주소로 바꾸면 고객분들이 당황하실 것 같아요. ’‘다른 호스팅 사이트에서 구매해서 연결하는 방법 없나요?’둘다 가능합니다. 타 사이트에서 주소를 구입하셨거나, 구입할 예정인 분들을 위해 또다른 방법도 준비했습니다. 그 어떤 호스팅사든 좋습니다. 가비아, 후이즈, 블루호스트 등 호스팅 사이트에 로그인하신 후, 주소를 구입해주세요.  그 다음 imweb에 접속해서, 아까처럼 환경 설정 - 도메인 - 구매 / 연결하기를 눌러주세요! 이후 ‘연결하기’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페이지 아래에서 여러분의 기존 주소를 입력한 후, ‘추가’를 눌러주시면 됩니다.또한 타사에서 아임웹 도메인 연결을 하셨을 경우에는 한 가지 꼭 챙기셔야 할 게 있습니다.바로 ‘네임 서버’라는 것을 필수로 변경해주어야 비로소 홈페이지 접속이 가능해지는데요.네임 서버란? 도메인의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해주는 서버를 말합니다!지금은 주소만 변경한 상태고, IP 주소가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것이죠. 왼쪽에 보시면 ‘대표 도메인’을 설정할 수 있어요. 방금 옮긴 주소를 선택해주세요. 그러면 오른쪽에 네임 서버들이 보입니다.오른쪽 네임 서버들을 복사해둔 후, 기존 구입처(가비아 등)에서 네임 서버를 변경해주세요! 4가지 모두 변환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정말 끝입니다!  아임웹 도메인 연결로 홈페이지를 시작하신 것을 축하합니다. 그런데 사실 이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주로 사용할 컬러, 동선 설계, SEO, CTA 배치 등… ‘신뢰감 있는 브랜드’로 보이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정말 많습니다.   매출을 끌어올리는 홈페이지를 제작해오는 비쥬얼랩의 최정예 전문가들이 이 모든 것을 관리해드립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 외에도 여러분의 홈페이지 운영에 대한 고민, 모두 해결해드립니다. 전문가와 1:1 무료 상담하기
2025-10-31 조회수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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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비쥬얼랩 기획팀 J입니다.  여러분, 위 로딩 화면을 보면 갑갑하지 않으신가요?여러분의 고객도 같은 감정을 느낍니다. 속도가 느린 사이트는 이탈의 치명적인 원인입니다. 따라서 ‘이미지 최적화’는 필수입니다.사실 꽤 많이 놓치는 부분이지만, 오늘 칼럼을 읽으신 후부터는 중요하게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이미지 최적화가 중요한 또다른 이유? 또한 만약 이미지 최적화를 통해 웹페이지 로딩 속도가 빨라진다면?검색 엔진 최적화(SEO)에도 유리합니다.  검색 엔진은 속도가 빠른 홈페이지를 우대합니다.즉 이미지 최적화는 속도뿐만 아니라 사이트의 트래픽을 늘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죠.그렇다면 지금부터 앞으로 신경써 주셔야 할 5가지 파트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웹 최적화 포맷 사용속도가 빨라지려면 이미지 파일 자체가 가벼워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 이미지 포맷을 변경해 주셔야 하는데요.용량은 줄이되, 고품질로 유지할 수 있는 포맷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3가지 포맷을 말씀드릴게요.JPG지금 소개해드릴 3가지 중 가장 익숙한 포맷입니다. JPG가 이미지 최적화에 적합한 포맷인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미지 포맷 중에서도 파일 용량은 적으면서도, 이미지의 품질은 우수하게 유지할 수 있는 포맷이기 때문이죠. WebP(웹피)구글이 만든 이미지 포맷입니다. 구글이 WebP를 공식 포맷으로 지정한 만큼,구글 SEO를 노리는 분들이라면 Webp를 사용하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웹피는 JPG처럼 움직이지 않는 이미지는 물론이고, GIF와 같은 움직이는 이미지 포맷까지 모두 대체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웹피는 JPG와 비교했을 때, 20~30% 더 가볍습니다. JPG와 화질은 비슷하게 유지되고요. AVIF비록 아직 대중적으로 사용되진 않지만,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포맷인 만큼 성능은 좋습니다. JPG보다도 파일 용량은 줄이되, 압축 효율이 좋습니다. JPG, 웹피가 표현하지 못하는 색감도 잘 살려내고요. 간단하게 포맷을 변경할 수 있는 사이트비쥬얼랩에서 사용하는 사이트는 convertio입니다. 오늘 말씀드린 3가지 포맷 모두 지원해주는 사이트입니다.사용법은 간단합니다. 파일을 여러 장을 올리고, 변경하고 싶은 포맷을 선택하고 변환하기만 하면 끝입니다. 2. 이미지 용량 줄이기이렇게 포맷을 바꾸면 파일 크기가 줄어드는 건 맞지만, 압축 툴을 활용해서 용량을 더 줄일 수도 있습니다. 아래 두 사이트 모두 로그인 하지 않아도 곧바로 이용 가능할 수 있어요. Adobe Express: jpg, webp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11zon: avif만 조절 가능합니다. 다만 이때 조심해야 할 점이 있어요. 지나치게 용량을 줄이면 이미지가 저화질이 될 수 있으니, 결과물을 실시간으로 보면서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3. 불필요한 메타데이터 제거이미지 포맷 변경, 용량을 줄이면서 파일을 가볍게 만들어줬죠? 그런데 이미지를 가볍게 만들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불필요한 메타 데이터를 제거해주는 것이죠.특히 이미지를 직접 촬영한 후 업로드하는 분들이라면 지금 소개드릴 내용을 주목해주세요. 알고 보면 우리가 촬영한 이미지 파일 안에는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사진을 찍은 기기 정보촬영 위치시간 등…물론 ‘이미지 정보’가 어느 정도 필요한 순간이 있습니다. 만약 홈페이지에 칼럼을 작성한다면, alt 텍스트로 이미지를 인식해주도록 파일명을 변경하거나 이미지 하단에 출처를 기입하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다만 오늘 말씀드린 촬영 위치, 시간 정보는 검색 엔진 최적화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메타데이터는 오히려 지우는 것이 더 나으니, 과감하게 지워주셔도 됩니다. 4. 반응형 이미지 적용반응형 웹이란, PC와 모바일 화면에 알맞게 반응하며 자동으로 변경되는 사이트를 말합니다.  그런데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PC 기준에 알맞은 사이즈의 이미지를 올린다면, 모바일에서는 이미지가 지나치게 작게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기기별로 알맞은 크기의 이미지를 따로 설정하여 이미지 최적화를 해주셔야 합니다. 아임웹 디자인 모드를 예로 들자면, 아래 두 가지 선택지를 주는데요.모바일 전용 섹션모바일이지만 PC 디자인이 자동으로 반영된 섹션우리는 이 중 전자를 선택해서 PC, 모바일 각각 디자인해줘야 합니다. 5. Lazy LoadingLazy Loading, 말만 들으면 생소해보이죠?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예를 들어, 긴 페이지에 이미지가 50장이 있다면, 처음부터 50장을 다 불러오는 대신, 고객이 스크롤할 때마다 필요한 이미지만 불러오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처음부터 페이지 전체 이미지를 다 불러온다면? 그만큼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이때 전문 개발로 레이지 로딩을 사전에 세팅해두면 다릅니다.화면은 훨씬 빠르게 열리고, 고객은 답답함을 느끼지 않는 것이죠.이미지 최적화로 홈페이지 속도가 빨라지면, 그만큼 매출이 오르는 속도도 빨라집니다. 잠재 고객은 사이트에 대한 신뢰가 생기고, 검색 엔진에 유리해져 트래픽이 상승하니까요.비쥬얼랩에서는 아임웹 전문 개발로 홈페이지의 속도를 초고속으로 만들어드립니다.빠른 홈페이지 속도, 매출 향상 속도를 체감하고 싶다면? 지금 문의하세요.
2025-09-21 조회수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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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비쥬얼랩 기획팀 J입니다. 홈페이지 글쓰기, 그 중요성을 1,000번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습니다.  글쓰기, 알고 보면 우리 일상 속에서 매일 하는 행동이죠?카톡 한 줄, 인스타그램 스레드, 블로그 포스팅까지, 일상은 글쓰기의 연속입니다. 그런데 누군가는 이 글쓰기 실력을 키워, 매달 수천만 원, 억대 수익을 벌어냅니다. 비쥬얼랩도 블로그에서 칼럼을 꾸준히 발행하며 매주 신규 고객을 유입하고 있습니다. 비쥬얼랩과 함께하는 고객사분들도 이렇게 감사한 후기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글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 이제는 체감이 되시나요?분명 같은 상품, 서비스이지만 문구 하나만 바꿔도 매출이 급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디자인만큼이나 마케팅 글쓰기가 중요합니다.심지어 디자인이 아주 미적으로 예쁘거나 세련되지 않아도, 홈페이지 카피라이팅이 매력적이라면 매출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그럼 지금부터 전환율을 높이는 홈페이지 글쓰기 원칙 4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강력한 헤드라인‘홈페이지 방문자의 95%가 5초 안에 이탈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UX 전문가 스티브 크룩의 분석입니다. 열심히 기획하고 디자인한 홈페이지, 5초라는 시간 안에 이탈해버린다면 억울하겠죠. 그렇다면 5초라는 시간동안 잠재 고객의 시선을 붙잡아두려면 홈페이지 글쓰기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사이트 첫 화면의 문장’을 쓸 때 공을 들여야 합니다.몇 가지 예시를 들어볼까요? 업종: 임장 프로그램 사업 첫 문장: 임장으로 만나는 진짜 살아본 이야기, 사는 이야기로 사는 결정을 돕습니다.👉 임장을 가는 이유가 ‘부동산의 진짜 가치’를 확인하기 위해서죠? 그래서 ‘진짜 살아본 이야기’라는 표현으로 신뢰와 리얼리티를 강조했습니다.‘사는 이야기’, ‘사는 결정’이라는 직관적인 언어 유희도 재미있습니다.업종: 계란 생산 및 판매첫 문장: 농장에서 신선하게 우리집까지! 자유방목 유정란👉 ‘농장에서 우리집까지’, ‘자유방목’이라는 단어를 넣어 신선함과 안전성을 강조했습니다. 2. 고객 중심의 메시지‘우리 제품 진짜 괜찮은데, 왜 다들 모르는 걸까?’제품의 퀄리티가 정말 좋아서 이곳 저곳 열심히 마케팅을 펼치지만, 의도한대로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아 속상한 분들 많으시죠? 사실 아무리 좋은 상품인데도 매출이 나오지 않는 것은 대부분 이 1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홈페이지 글쓰기를 할 때 판매자의 입장에서만 생각하고, 제품의 설명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초점을 아예 다르게 전환해야 합니다. 제품 설명이 아닌, 고객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침대 브랜드를 예를 들어볼까요?😢 아쉬운 예시홈페이지 카피라이팅: “저희 침대는 품질이 좋습니다. 최고급 원목으로 제작했습니다.” 고객 시점: “뻔하네… 다들 그렇게 말하던데?’😀 좋은 예시홈페이지 카피라이팅: “허리 통증 때문에 숙면이 힘드셨죠? 이 침대로 푹 주무세요.”고객 시점: “나 요즘 허리 통증 때문에 힘들었는데… 괜찮아보이는데? 한 번 살펴볼까?”3. 간결하고 명확한 문장  학창 시절에 교장 선생님의 훈화 말씀을 들은 적이 있으시죠?교장 선생님 입장에서는 내용 자체는 좋겠지만, 학생들 입장에서는 장황하고 추상적으로 들립니다. 결국 무슨 말인지, 그 의미는 기억에 잘 남지 않습니다. 교장 선생님의 훈화 말씀은 지루한 말이라도 어쩔 수 없이 들어야 하지만, 홈페이지 글쓰기는 그렇지 않습니다. 접속한 사람들은 핵심 없이 중구난방, 장황한 글을 보면 본능적으로 곧장 뒤로 가기를 누르게 됩니다.간결하고 명확하게, 핵심만 남겨서 표현하세요. 그래야 사용자들이 이탈하지 않습니다. 예시❌ “저희 회사는 다년간의 연구 개발을 통해 최첨단 기술력을 갖추고 있으며…”✅ “10년 동안 300개 기업이 선택한 기술입니다.”👉두 번째 문장은 숫자를 사용해서 명확하죠. 문장의 길이가 짧아서 읽기 편하고요.  4. 강력한 CTACTA란 ‘Call To Action’의 줄임말인데요. 홈페이지 글쓰기의 경우 ‘문의’, ‘결제’라는 행동을 유도하는 버튼, 문구를 말합니다.  저희 비쥬얼랩에 리뉴얼을 맡기는 분들의 기존 사이트를 보면, 아예 CTA 버튼 자체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잠재 고객 입장에서는 ‘그래서 어떻게 결제를 하라는 거지?’라는 의문만 떠오르죠.따라서 CTA는 반드시 넣어주셔야 합니다.또한 버튼 자체를 넣어주는 것 자체로 물론 좋지만,매력적으로 카피라이팅을 더해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버튼을 누르고 싶게끔 유도하는 것이죠.참고하실 만한 예시도 몇 가지 준비했습니다. ✅ 혜택을 구체적으로 말해주세요.지금 구매 시 OO(사은품) 증정!✅ ‘무료’, ‘할인’으로 부담감을 낮추세요.무료 상담 받기상담받고 30% 할인 받기✅고객이 가장 원하는 욕구를 짚어주세요.OO 서비스 사용하고 매출 올리러 가기!OO로 피부 나이 10살 어려지기사실 위 4가지 기술 외에도 매출을 늘리는 카피라이팅 기술이 더 있습니다. 칼럼을 통해서도 차차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앞으로의 칼럼들도 정독해주시면 감사합니다. 또한 비쥬얼랩의 고객사처럼, 카피라이팅으로 매출과 문의를 높이고 싶다면?비쥬얼랩이 도와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버튼을 눌러서 확인해주세요.카피라이팅 바꾸고 매출 올리기
2025-09-13 조회수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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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비쥬얼랩 기획팀 J입니다.오늘은 많은 중소기업 대표님들이 공통적으로 고민하는 주제에 대해 심도 있는 칼럼을 준비했습니다.‘중소기업 홈페이지로 어떻게 매출을 높일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 대한 답을 알려드리려 합니다.현실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중소기업은 대기업처럼 광고비를 수억 원씩 쓰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마케팅을 손놓고 있을 수도 없습니다. 결국 할 수 있는 선택지는 하나 뿐입니다. ‘적은 예산으로 최대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이에 알맞은 방법이 ‘중소기업 홈페이지’입니다. 좀더 정확히 말하자면, 단순히 회사 소개만 하는 웹사이트가 아닌,24시간 쉬지 않고 일하는 영업사원 같은 웹사이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오프라인 영업이 중심이던 중소기업도 사이트 하나로 전국 어디서든 고객을 모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대표님이 주무시는 동안에도 문의가 들어옵니다.또한 광고비를 최소로 지출하며 적은 고객 수가 들어오더라도, 웹사이트로 우리 브랜드의 가치를 잘 보여준다면 상황은 달라집니다.구매 전환율, 매출 자체는 훨씬 높아집니다. 이전에는 100명 중 10명이 결제했다면, 이제는 30명 중 10명이 결제하는 것이죠.  실제로 비쥬얼랩이 한 의류 브랜드 쇼핑몰은 리뉴얼 전후를 비교했을 때, 매출이 3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결과를 기대하며 중소기업 홈페이지를 제작하시지만, 현실은 기대와 다를 수 있습니다.‘홈페이지 만들었는데, 네이버랑 구글에서 검색이 안 돼요.’‘매출이나 문의가 늘지 않아요.'‘괜히 돈 들여 제작한 것 같아요.’이렇게 하소연을 하게 되는 것이죠.이 때는 홈페이지가 ‘무인도’처럼 고립되어 있는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무도 존재 자체를 알지 못하고, 우연히 스쳐 지나간다고 해도 정작 아무도 들어오지 않는 섬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관광지 같은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을까요? 오늘은 중소기업 홈페이지로 매출을 높이는 3가지 핵심 전략을 정리했습니다.매출을 높이는 중소기업 홈페이지 핵심 전략 3가지1. 첫 화면에서 기업의 가치 제안작지만 강한 회사를 소위 ‘강소기업’이라 부릅니다. 우리 회사도 ‘작지만 강한 회사’로 보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첫 화면’을 제작하는 데 큰 힘을 들여야 합니다. 중소기업의 경우, 우리 기업을 잘 모르는 상태로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잠재 고객이 많습니다. 즉 홈페이지 첫 화면(홈 화면)은 ‘고객과 기업의 첫 만남’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긍정적인 첫인상을 각인시키려면, 홈 화면에서 우리 기업의 메시지를 분명하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무엇을 제공하는 회사인가?어떤 고객에게 상품, 서비스를 판매하는 회사인가?어떤 방향으로 상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인가?홈페이지 마케팅으로 이 3가지 가치를 분명히 보여주어야 합니다. 비쥬얼랩의 포트폴리오로 한 가지 예시를 들어볼까요?한 마케팅 대행사의 웹사이트입니다. '브랜드를 가장 비비드하게 만드는 방법'이라는 카피를 첫 화면에 내세웠습니다. 비비드하게,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또렷하게 각인시키는 마케팅 대행사라는 것을 한눈에 잘 보여주는 것이죠. 카테고리를 보면 기업 소개, 서비스 종류, 문의 파트를 명확하게 분류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잠재 고객들은 이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 회사인지 단번에 파악하게 됩니다.2. 고객 후기와 사례 제공사람은 혼자 살아가지 않습니다. 하나의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만큼, 주변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즉 다른 사람들이 구매하고 만족한 상품, 서비스를 봤을 때, 구매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 것인데요. 이를 ‘사회적 증거(Social Proof)’라고 부릅니다. 홈페이지 마케팅에서도 이 원리가 통합니다. 중소기업 홈페이지를 제작한 후, 고객 후기, 사례로 사회적 증거를 제공해주세요. 방법은 다양합니다. 리뷰 이벤트를 활용하여 사이트 내 고객 리뷰 수 늘리기고객과의 인터뷰 영상 촬영 후 업로드 또한 1번과 2번 전략을 결합하여, 첫 화면에 전체 상품에 대한 고객 리뷰가 보이도록 디자인하는 것도 좋은 홈페이지 마케팅 방법입니다. 비쥬얼랩 또한 성공 사례 포트폴리오를 보여드리는 건 물론이고, 고객사 인터뷰도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쥬얼랩과 함께 하신 ‘마을의 인문학 백현빈 대표님' 인터뷰 보러가기 3. SEO 최적화중소기업 홈페이지를 만들어도 네이버,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 잡히지 않는다면? 고객은 구매를 위해 특정 키워드를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을 하지만, 우리 사이트는 100위권에 뒤쳐져서 보이지 않습니다. 사실상 고객 입장에서는 우리 브랜드는 ‘없는 존재’나 다름 없는 것입니다. 또한 검색 엔진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만든다면, 광고비 0원을 쓰고도 고객이 찾아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죠.예를 들어 아이들을 위한 언어 교육 기업이라면 ‘어린이 언어 발달’, ‘유아 언어 교육’이라는 키워드를 잡을 수도 있고요.아이들이 언어 발달에 어려움을 겪어 마음 고생을 하고 있는 학부모님들에게 공감하는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글이 상위 노출되면? 광고비 0원으로도 새로운 고객의 문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특히 구글은 한 번 상위노출되면, 장기간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다만 홈페이지 마케팅으로 이런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단순히 키워드를 몇 개 넣는 정도로 상단에 올라가지 않습니다. 중소기업 홈페이지 구조부터 콘텐츠까지 전략적으로 설계해야 합니다.먼저 고객이 직접 검색할 만한 키워드를 선정하셔야 합니다. 사이트의 각 페이지마다 고객이 검색할법한 메타 키워드를 배치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종종 이런 사례가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제작했지만, 아무런 콘텐츠를 올리지 않고 그저 내버려 두는 것인데요. 이런 경우 검색엔진은 ‘유령 홈페이지’로 인식합니다. 블로그나 칼럼, 이벤트 공지 글을 정기적으로 업로드해주신다면, ‘살아 있는 홈페이지’로 인식됩니다. 키워드를 선정하고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올리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이 과정까지 함께 해주세요.어떤 페이지에서 고객이 오래 머무르고, 어떤 키워드로 들어오는지 분석하는 것인데요.이러한 데이터들은 아임웹 관리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비쥬얼랩은 중소기업 맞춤형 홈페이지 제작 시 마케팅 효과까지 고려하며 제작합니다. 이젠 더이상 보여주기식 사이트를 사용하지 마세요. 24시간 고객을 끌어들이는 홈페이지를 만드세요. 👉 매출형 홈페이지 제작을 제작하고 싶다면? 지금 상담받고 할인 받기또한 만약 웹사이트 제작 후, 대표님이나 직원 분들이 수정, 업데이트를 직접 다루기 어려우시다면?비쥬얼랩의 관리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안입니다.👉 복잡한 사이트 관리, 이제는 마음 편하게 하고 싶다면? 관리대행 서비스 바로 가기
2025-08-23 조회수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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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임웹 홈페이지 누적 제작 수 1위, 비쥬얼랩 기획팀의 J입니다. 홈페이지 리뉴얼 할까? VS 그냥 이대로 사용할까?혹시 이 두 가지 선택지 중 고민하고 계신가요?그래서 헷갈리는 현 상태를 해결해드려 합니다. 7가지 체크리스트 중 1개라도 해당하신다면, 홈페이지 디자인 변경이 필요하다는 ‘적신호’입니다. 1. 디자인한 지 5년 이상 되었다. 위 사이트, 낯익지 않으신가요? 2005년의 네이버, 2010년의 다음 사이트 홈 화면입니다. 옛 추억이 고스란히 떠오르는 사진이죠?15년, 20년 전 사이트인데, 지금의 네이버, 다음의 디자인보다 확실히 낡은 사이트로 보이죠?그런데 잠재 고객들이 우리 홈페이지를 보았을 때도 비슷하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낡은 사이트처럼 보이는 것이죠. 웹사이트를 제작하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요새는 정말 세련된 디자인의 홈페이지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고객들의 눈은 무의식적으로 높아져 있습니다. 제작한지 5년 이상되거나, 미감이 떨어지는 사이트를 빠르게 눈치 챕니다. 그리고 오래된 디자인은 단순히 촌스러움을 넘어, ‘관리 안 되는 회사’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주는 것이죠. 2. 모바일 대응이 부족합니다.한국인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네이버’입니다.네이버 트래픽의 70% 이상이 모바일 사용자, 30%는 PC 사용자가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비쥬얼랩은 이렇게 사용자들의 흐름을 읽으며 웹사이트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최적화된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죠.비쥬얼랩은 홈페이지 디자인 변경을 진행하며 고객사의 변경 전 사이트를 확인합니다. 그런데 여전히 PC 화면에만 맞춰 디자인된 사이트가 많습니다.잠재 고객들이 이런 홈페이지를 이용한다면 어떨까요? 무의식적으로 이러한 불만이 생깁니다.버튼이 너무 작아 누르기 불편해.글씨가 화면 밖으로 잘려서 뭐라고 하는지 모르겠네…이미지는 큰데 글씨는 너무 작아서 안 보여. 홈페이지 이곳저곳에서 은근한 불편함들이 튀어나옵니다. 결국 불편함이 쌓이고 쌓여, 뒤로 가기를 누르며 이탈합니다. 이제는 모바일, PC 둘다 최적화된 디자인을 만들어야 합니다. 선택이 아니라 ‘필수 조건’입니다. 3. 로딩 속도가 느리다.로딩 속도가 길어질수록 고객의 인내심은 바닥이 납니다. 특히 쇼핑몰을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이 부분은 특히 중요합니다. 고객은 제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빠르게 결제하기를 원합니다. 그런데 로딩 속도가 길어진다면? 또다른 대체재로 향해버립니다. SNS 마케팅, 상세페이지으로 열심히 설득한 고객을 눈 앞에서 놓쳐버리는 것이죠.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대용량 이미지를 지나치게 자주 사용서버 사양 부족비효율적인 코드 등 비쥬얼랩은 홈페이지 리뉴얼에서 이런 원인을 분석하고, 말끔히 제거해드립니다. 로딩 속도가 빨라지면, 고객들이 결제하는 속도가 빨라집니다.매출이 오르는 속도가 빨라집니다.비쥬얼랩 홈페이지 리뉴얼로 경쟁사를 빠르게 추월하세요. 👉홈페이지 리뉴얼 상품 둘러보기  4. 구조가 복잡하다.종종 이런 케이스가 있습니다. 메뉴(카테고리) 이름이 불분명합니다. 업계 사람들은 알아볼 수 있지만, 고객들은 알아보기 힘든 케이스가 대표적이죠.  메뉴 또는 페이지 수가 지나치게 많습니다.고객은 금새 피로감을 느낍니다. ‘아니, 그래서 내가 원하는 정보는 어디에 있다는 거야?’라고 한숨을 쉬게 되는 것이죠. 많은 정보, 전문적인 정보를 전달하고 싶은 마음에, 이렇게 어려운 용어 위주로 사용하거나 홈페이지 메뉴와 페이지 수가 많아지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이 내용을 꼭 기억해주셨으면 합니다. A, B를 비교하며 말씀드리겠습니다. A : 말을 많이 하지만, 정작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가 안 되게 말하는 사람B : 짧지만 핵심 메시지를 빠르게 전달하는 사람이 중 말을 조리있게 잘 하는 사람은 B입니다. B는 ‘일을 잘 한다’라는 인상을 주죠. 많은 홈페이지들이 A와 같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반대로 행동해야 합니다. B처럼 적은 카테고리 수, 페이지 수를 유지하되, 핵심 메시지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야 합니다.   5. 콘텐츠가 오래 되었다.서비스 가격, 회사 소개, 포트폴리오, 연락처 등이 몇 년째 그대로입니다. 바빠서, 또는 변경하는 방법을 모른다는 이유로 변경하지 않은 것인데요. 이때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고객은 홈페이지의 정보를 쭉 살펴보고 문의를 합니다. 그런데 연락처가 바뀌어서 전화가 걸리지 않는다면?서비스 가격이 홈페이지에 있던 가격보다 3배는 올랐다면?고객 입장에서는 당황스럽습니다. 회사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겠죠. 최신 정보로 꾸준히 업데이트하는 것, 홈페이지 리뉴얼의 필수 조건 중 하나입니다. 6. 전환율이 낮다.앞서 말씀드린 내용들을 잘 지켰는데도 불구하고 문의, 구매, 상담 예약, 회원가입 등 핵심 목표 달성이 어려우신가요?그렇다면 레이아웃, 카피, 버튼 위치 등을 재설계해야 합니다. 케이스를 분석해보면 이런 원인들이 있습니다.상담 신청 버튼이 찾기 어려운 위치에 있습니다. 어디에서나 볼법한, 흔한 문구를 사용합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굳이 상담을 신청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비쥬얼랩에서는 CTA, 카피라이팅까지 도와드립니다. 버튼 하나만 바꿔보세요. 매출의 앞 자리수가 바뀝니다.  7. 보안이 취약하다.홈페이지 리뉴얼 시 ‘SSL’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고객 결제 정보나 회원 정보가 오가는 사이트는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SSL를 법적으로 필수로 적용해야 하는데요. 게다가 SSL 미적용 사이트는 과태료 부과대상입니다. 이 사실을 잘 모르고 제작하셨다면? 갑작스레 과태료를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리뉴얼, 홈페이지 유지보수를 통해 최신 보안 프로토콜을 적용하고, 보안이 취약하지 않은지 반드시 점검하셔야 합니다.만약 이 중 그 무엇도 해당하지 않으신다면, 홈페이지 디자인 변경은 접어두셔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1개 이상 해당한다면? 더 늦기 전에 리뉴얼을 해야 한다는 신호입니다. 적신호를 놓치지 않고, 성과를 만드는 홈페이지로 바꾸고 싶으시다면? 비쥬얼랩은 디자인·기능·마케팅까지 한 번에 고려하여 맞춤형 홈페이지 디자인 변을 제공해드립니다. 간단한 문의부터 자세한 상담까지, 급한 상담까지 모두 가능하니 편히 문의해주세요. 👉 홈페이지 리뉴얼 상담하고, 성과 만들기
2025-08-16 조회수 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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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임웹 상위 1% 제작 회사, 비쥬얼랩의 기획팀 J입니다.비쥬얼랩은 홈페이지를 곧바로 제작하지 않습니다. 기존의 홈페이지가 가진 미비한 부분을 분석하고, 이를 어떻게 보완해야 할지 전략을 말씀드리곤 하는데요.  이때 ‘이것’이 빠진 홈페이지가 생각보다 정말 많습니다. 사업자 등록 번호, 사업장 주소, 계좌번호 등…기업에 대한 정보들이 누락되어 있는 것입니다.대표님이나 담당자님께 해당 내용을 홈페이지에 채워야 한다고 말씀드리면, 이렇게 속 이야기를 꺼내십니다. ‘전화번호나 메일 공개해두니까 광고대행사에서 귀찮은 연락이 너무 많이 오더라고요. 부담스러워서 그냥 없애버렸어요.’‘CS 연락을 줄이고 싶어서 일부러 숨긴건데… 괜히 일이 더 많아지면 어떡하죠?’‘그냥 이것저것 적기 번거로워서 안 했는데… 꼭 해야 하는건가요?' 저희는 이렇게 답변드립니다. ‘대표님. 번거롭거나 우려하시는 마음은 충분히 이해합니다.그러나 신원 정보를 적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지금은 손해보는 부분이 있다고 느껴지실 수 있지만,장기적으로는 이익이 훨씬 큽니다.  매출 상승에도 분명 도움이 되실 거에요.’이렇게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확신하며 설명드린 근거,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하나씩 말씀드리겠습니다.  1. 법적 의무입니다.    사실 사업자의 신원 정보를 적는 것은 ‘법적 의무’입니다. 실제 법제처에서 법으로 명시된 내용인데요. 위 내용 중 여러분께 필요한 부분만 발췌하여 요약하겠습니다.‘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 7조, 10조 제1항’에 따르면, 전자 상거래를 하는 사업자라면 사이트 초기 화면에 사업자의 기본 정보를 기재해야 합니다. *참고로 초기 화면은 접속했을 때 나타나는 첫 페이지를 말합니다. 보통은 첫 페이지 상단에는 우리 브랜드를 대표하는 내용을 담죠.따라서 일반적으로 하단 푸터에 사업장의 기본 정보를 적습니다.물론 푸터 외에도 추가로 기입해주면 좋은 영역도 있는데요. 이 부분은 아래에서 좀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상호명대표자 성명영업장 주소전화번호, 이메일 주소사업자 등록번호 이와 같은 정보들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기입해야 합니다. 이렇게 국가에서 법적으로 가이드라인을 정해둔 이유는 무엇일까요? 법적으로 ‘소비자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인데요. 요새 고객과 전화번호, 이메일이 아닌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로 소통하는 기업이 많죠?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홈페이지에는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가 있어야 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거래 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 추가로 연락할 수 있는 창구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나머지, 상호명, 사업장 실제 주소, 대표자명, 사업자 등록번호는 왜 필요한 걸까요? 고객 입장에서는 이 회사가 실제로 존재하는 회사인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고객의 무의식 속에 ‘신뢰 있는 회사’라는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사실 법적 의무를 떠나서, 이와 같은 정보들을 기입해주어야 하는 이유는 하나 더 있습니다. 즉 설령 법적 의무가 아니라 해도, 사이트에 기업의 정보를 기입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기획자의 시선에서 바라 보았을 때,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질문을 드리려 합니다.대표님, 담당자님들은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어떤 목표를 이루고 싶으신가요?아마 ‘매출 상승’, ‘문의량 증가’를 이루어 내고 싶은 분들이 대다수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사업자가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볼까요? 고객들은 홈페이지에 문의를 남길 때, 이렇게 개인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전화번호, 이름 등 정보를 입력하죠.쇼핑몰도 비슷합니다. 연락처, 이름뿐만 아니라 배송 받을 집 주소까지 기입해야 합니다. 이 또한 선택이 아닌 필수죠.그런데 만약 우리 홈페이지에 계좌번호, 연락처, 사업자 등록 번호가 없다면 어떨까요? 아무리 상품이 괜찮아 보여도, 마케팅을 잘 해서 혹하는 마음이 들더라도 고객의 입장에서는 망설여질 수밖에 없습니다.신원이 불분명한 회사에, 내 개인정보를 넘겨 주기가 꺼려지고 불안해집니다. 결제나 문의 자체를 포기해버립니다. 그래서 저는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고객에게 먼저 손을 내밀어야, 고객의 손을 잡을 수 있습니다.고객에게 먼저 정보를 공개하여 신뢰를 주세요. 그래야 고객도 마음을 열 수 있습니다.  3. 기본 정보, 여기까지 넣어주면 더 효과적입니다. (비쥬얼랩 포트폴리오 공개)아까 푸터(하단 영역)에 믿음을 주는 정보들을 배치해주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또한 그 외에 다른 영역에도 정보들을 배치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 부분도 실제 사례와 함께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왕 정보를 공개하는 거, 매출이나 문의 확률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곳곳에 삽입해주는 것이죠. 여러 정보들 중에서도 연락처, 메일 주소가 그렇습니다. 전화번호, 메일은 첫 화면 최상단 오른쪽 섹션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예시처럼 중간 오른쪽 섹션에 배치할 수도 있고요.여러 위치 중 오른쪽 상단, 중간 방향은 시선이 가장 오래, 쉽게 머무르는 위치입니다. 문의를 유도할 수 있도록, 연락처를 오른쪽 상단, 중간에 삽입하였습니다. 또한 스크롤을 어느 정도 내리면 진료 시간, 예약 안내 정보가 보이는데요. 이렇게 예약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정보 하단에 문의 연락처를 삽입해주면, 빠른 문의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오늘 말씀드린 기본적인 정보를 넣는다면, 여러분도 매출과 문의량이 수직상승할 수 있습니다. 마치 비쥬얼랩 홈페이지 포트폴리오 속 고객 사례처럼요. 여러 후기 중, 한 병의원이 기억에 남습니다. 원래는 허허벌판같은 사이트였는데, 대표 원장님께서 리뉴얼 의뢰를 주셨습니다.경쟁하는 병원이 많아지며, 브랜딩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셨다고 합니다.  그렇게 비쥬얼랩의 손으로 리뉴얼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하단에 기본 정보는 물론이고, 영업 시간, 대표 원장님의 진료 철학 등… 수많은 정보가 모여 홈페이지가 탄생하였습니다. 몇 개월 후, 대표 원장님께서 ‘사이트 리뉴얼 후 예전보다 예약하는 비율이 올랐어요. 감사합니다.‘라는 후기를 전해주셨습니다. 꽤 시간이 지난 후에도 이렇게 감사 인사를 건네주신 터라, 저희 또한 감사할 따름이었습니다.  성공 사례처럼 고객에게 신뢰를 얻고 싶으신가요?먼저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구조, 비쥬얼랩이 함께 설계해드리겠습니다.
2025-08-04 조회수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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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삶일운동 연기우 대표/ 킵그로잉 제공[핸드메이커 김제민 기자] 킵그로잉은 ‘IET2025 아임웹 컨퍼런스’를 성료 했다고 밝혔다.지난 7월 24일, 서울 강남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단순한 기술 강연을 넘어 전문가 간의 네트워킹, 실시간 피드백, 경험 기반의 노하우 공유까지 가능한 유의미한 현장으로 주목받았다.총 4개 세션으로 진행된 강연은 ▲비전공자 대상 수익화 노하우 ▲홈페이지 운영자를 위한 세무 전략 ▲블로그·네이버 마케팅 자동화 구조 ▲프리랜서의 브랜드화 전략 등 아임웹 실무자에게 최적화된 주제들로 구성되어 참가자들의 몰입도를 끌어올렸다. (주)라이프러닝 알스터 대표/ 킵그로잉 제공이번 행사를 기획한 킵그로잉 측은 “IET2025는 일회성 세미나가 아닌, 아임웹 전문가들이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향한다”며 “단순 정보 전달이 아니라 함께 만드는 실전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밝혔다.앞으로도 IET는 공모전, 정기 세미나, 사례 기반 워크숍, 마케팅 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확장될 예정이며, 아임웹을 기반으로 수익화와 브랜딩을 고민하는 전문가들에게 실질적인 성장의 계기를 제공할 것이라는 포부다.IET2025의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 및 비쥬얼랩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저작권자 © 핸드메이커(handmak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https://www.handmk.com/news/articleView.html?idxno=31717
2025-07-28 조회수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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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24일 열린 ‘IET2025’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비쥬얼랩·킵그로잉]국내 아임웹 전문가들이 모인 실전 중심의 기술 컨퍼런스 ‘IET2025’가 7월 24일 서울 강남 메이플스페이스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Imweb Expert Tech’의 약자인 IET2025는 아임웹 플랫폼 기반으로 활동 중인 홈페이지 제작자, 디자이너, 마케터, 1인 기업가 등이 참여한 실무 중심의 세미나 형식 행사로, 선착순 40명 정원 전석 마감이라는 높은 관심을 모았다.이번 컨퍼런스는 ▲홈페이지 수익화 전략(김육아 전문가) ▲세무 및 경영컨설팅(권영주 세무사) ▲디지털 마케팅 실전 전략(알스터 마케터) ▲브랜딩 전환 노하우(연기우 브랜드 전문가) 등 총 4개의 강연 세션으로 구성되었으며, 참가자들에게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했다는 평을 받았다.행사 주최사인 비쥬얼랩, 킵그로잉 관계자는 “이번 컨퍼런스는 아임웹 전문가 간의 기술과 경험 공유는 물론, 장기적으로 함께 성장할 커뮤니티 기반을 마련하는 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 지역 기반 세미나나 온라인 컨퍼런스 등 다양한 형태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현장에서는 퀴즈 이벤트, 전문가 간 네트워킹 시간도 함께 운영되었으며, 참가자들 사이에서는 “실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정보들이 인상 깊었다”, “아임웹에 대한 이해도가 한층 높아졌다”는 후기가 이어졌다.출처 : 퍼블릭뉴스통신(Public news-network for TTL)(http://www.ttlnews.com)https://www.tt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016292
2025-07-28 조회수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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